2022년 7월 18일 월요일

세상의 소금과 빛 / 마 5:13-16, 골 4:6, 잠 25:11, 막 9:50, 요 8:12, 벧전 2:9

세상소금

(마 5:13-16, 골 4:6, 잠 25:11, 막 9:50, 요 8:12, 벧전 2:9)

산상수훈의 초두에 나오는 8복그리스도인의 특성(character)이라면,

오늘 말씀은 그리스도인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즉, 하나님의 백성답게 사는 길을 말씀하고 있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이 세상에 살지만,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다.

방주에 있지만, 빠져서는 안 된다.

한국 대사는 미국에 살지만, 그 소속은 한국이다.

우리 그리스도인이 세상에서 살지만, 우리의 소속천국 백성으로 산다.

천국 백성천국 백성답게 살아야 한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라고 하셨다.

이 말은 그리스도인신분사명소금에 비유한 말씀이다.

소금 :

(13절) 너희는 세상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 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1) 을 낸다.

소금이 만일 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13절 상)

(욥 6:6) 싱거운 것소금 없이 먹히겠느냐? 닭의 알 흰자위이 있겠느냐?

(골 4:6) 너희 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고루게 함같이 하라

그리하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

이 말씀을 보면, 은혜소금이 관련되어 있다.

김치를 담글 때, 배추에 소금골고루 넣어 김치를 만든다.

그러니까, 인간의 은 마치 소금과 같아서, 안에 은혜가 배어 있게 해서,

듣는 이들에게 은혜 되게 하라는 것이다.

(잠 15:23) 사람은 그 입의 대답으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나니,

때에 맞은 말이 얼마나 아름다운고?

그렇습니다.

의 대답으로 기쁨도 얻고, 상처도 받는다.

(잠 25:11)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쟁반금사과니라

무익한 말을 해서, 상처아픔을 주고 사람을 실망케 하는가 하면,

경우에 합당한 은혜로운 말을 해서 듣는 이에게 치유소망을 주기도 한다.

(엡 4:29)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을 세우는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소금을 내듯이, 은혜 되면 듣는 이로 하여금 세상을 살 맛나게 해 준다.

2) 부패(腐敗)를 방지한다.

소금의 본질적인 기능은 썩지 않게 하는 것이다.

(막 9:50) 소금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을 잃으면

무엇으로 이를 짜게 하리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우리 안에도 소금이 있으면 서로 부패하지 않게 되고,

은혜 안에서 화목하고 인간관계도 회복된다.

사람은 부패가능성이 늘 있다.

영혼도, 마음도, 생각도, 공동체도... 항상 썩어질 가능성이 있다.

그것은 욕심 때문이다.

(약 1:14-15)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잉태한즉 를 낳고,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 욕심 ①물욕(物慾) ②육욕(肉慾) ③명예욕(名譽慾) 이다.

물욕(物慾)

인간은 육신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물질이 필요하다.

문제는 지나친 물욕에 사로잡히면 시험에 들고, 심령이 썩게 된다.

육욕(肉慾)

육욕에는 두 가지가 있다. (a) 탐식(貪食) (b) 성욕(性慾)

잘못된 성욕은 삶을 문란(紊亂)하게 만들고, 건강도 해친다.

사람은 먹어야 살고, 활동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식욕, 탐식(貪食)도 문제가 된다.

유명한 성 어거스틴이 방탕한 생활을 했지만, 어머니 모니카의 기도와

하나님의 은혜로 회개하고 거듭난 새사람이 되었다.

그가 다시 이 전(前)의 방탕하던 생활로 돌아가지 않기 위하여 믿는 형제들과

함께 공동체 생활을 했다. 그러니까, 성욕은 이길 수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식욕에서는 여전히 투쟁하게 된다고 고백했다.

이렇게 육욕을 이기기가 어렵다.

③ 명예욕(名譽慾)

종교개혁시대에 화란의 신학자이며, 인문학자인, [에라스므스]란 사람이 있었다.

그가 말하기를 그리스도인세상의 소금인데, 그 소금의 을 잃게 하는 것이

바로, [아모르 라오디스] 즉, 명예욕(a desire for fame) 이라고 지적했다.

세상이 썩기 전에, 명예욕으로 인하여 자신이 먼저 썩는다는 것이다.

명예를 탐하면 거짓되고, 지나친 명예심으로 인하여 교만하게 되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소금을 잃고, 그 인생이 썩어지게 된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말씀이 있다.

(롬 13:13-14)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취하지 말며 음란

호색하지 말며 쟁투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이 말씀이 어거스틴변화시켰던 말씀이다.

소금은혜이다. 은혜를 받아야 심령이 썩지 않는다.

우리가 은혜받는 방도(方途)말씀기도찬송전도봉사이다.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고, 그 대신 은혜 받는 일에 힘써야 한다.

그래서, 내가 썩지 않아야, 세상도 썩지 않게 하는 사명을 감당할 수 있다.

이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

(14절) 너희는 세상의 이라 산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우리 그리스도인세상의 이라고 하셨다.

문제는 우리에게는 본래적으로 이 없다.

(요 8:12)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을 얻으리라

(요일 1:5) 하나님은 이시라. 그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으시니라.

하나님이시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우리는 주님의 받아서 세상을 비추는 사명을 감당하는 것이다.

(15절)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16절) 이같이 너희 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이것이 우리 그리스도인사명이고,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신 목적이다.

지식이 많다고 세상을 밝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꼭 필요한 지식이 있다.

[요한 칼빈]이 말했듯이, 최고 지식, 두 가지 있다.

① 하나님을 아는 지식 ② 인간을 아는 지식.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있어야, 인간 나 자신을 알 수 있다.

① 하나님창조주이시고, 구속주라는 지식과

② 나는 피조물이고 죄인이라는 지식,

이것을 알면, 하나님의 을 받은 사람이다.

(벧전 2:9)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이것이 우리의 사명이다.

어떻게 이 사명을 감당하는가? 착한 행실이다.

(16절) 이같이 너희 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결 론)

오늘 말씀은 산상수훈에서 하나님의 백성답게 사는 길을 말씀하고 있다.

그리스도인신분사명소금에 비유하고 있다.

로 말미암아 썩어져 가는 세상에 소금이 되어 부패를 방지하고,

로 말미암아 어두운 세상에 그리스도의 으로 살아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아 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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