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1일 월요일

율법의 의(義)와 하나님의 의(義) / 빌 3:9, 마 5:21-22, 롬 3:20, 롬 1:16-17

 율법의 의(義)와 하나님의 의(義)

(빌 3:9, 마 5:21-22, 롬 3:20, 롬 1:16-17)

(빌 3:9) 내가 가진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의(義)

이 말씀을 보면 두 종류의(義)가 나온다.

율법에서 난 의(義)

하나님에게서 난 의(義)

사도 바울율법으로는 없었다.

(5-6절) 내가 팔일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의 족속이요 베냐민의 지파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요

열심으로는 교회를 핍박하고 율법의(義)로는 흠이 없는 자로라

문제는 바리새인들이 율법 지켰다고 하지만, 율법의 외적 행위로만 가지고,

지켰다는 것이다. 율법 자구(字句) 즉, 문자어구만을 가지고 외적으로

지킨 것이지, 율법정신(Spirit)까지는 지킨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주님산상수훈에서 말씀하셨다.

(마 5:21-22) 옛 사람에게 말한바 살인치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怒)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행위로는 살인하지 않았다 할지라도, 마음으로 형제에게 분노(忿怒)하고,

죽이고 싶은 마음이 있었으면 이미 살인한 것과 마찬가지라는 말이다.

(마 5:27-28) 간음치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행동으로 간음하지 않았어도,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었으면, 마음간음한 것이다는 말이다.

사람은 마음이 중요하다. 마음동기(動機)가 중요하다.

그러니까, 죄인으로 태어난 인간은 율법의 정신까지 다 지킬 능력이 없다.

그래서, 사람이 율법으로는 의롭게 될 수 없다.

(롬 3:20)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를 깨달음이니라.

★ 율법에는 역기능선기능이 있다.

역기능이란? 생명에 이르게 할 율법이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고,

선기능이란? 율법를 깨닫게 하고, 나는 율법을 지킬 수 없으니,

복음필요하도록 인도하는 기능이다.

그래서 인간율법으로는 의롭게 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부활로 마련한 의(義)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이신득의(以信得義) (Justification by Faith)이다.

이신칭의(以信稱義), 이신득구(以信得救)라고도 한다.

이것이 그리스도믿음으로 말미암아 얻는 하나님께로서 의(義)이며,

하나님선물로서의 의(義)이다.

그러나, 바리새인들은 하나님의 의(義)를 모르고 자기 를 세우고, 자랑하려고

힘써 하나님의 를 복종치 아니한 자들이었다. (롬 10:3)

바리새인들은 득의(以得義)의(義)를 얻으려 했고,

그리스도인들은 득의(以得義)의(義)를 얻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예수님을 만난 후에 자신배설물처럼 버리고,

내가 가진 의(義)그리스도믿음으로 얻은 의(義)라고 고백한 것이다. (빌 3:8-9)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마 5:20) 너희 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율법 준수(遵守)에 있어서는 바리새인보다 더 나을 수 없다.

그런데 어떻게 바리새인보다 더 나은 의(義)를 얻을 수 있는가?

율법을 지킴으로 얻는 아니라, 예수님믿음으로 선물로 얻게 되는 하나님의 의(義)이다.

(결 론)

죄인구원받을 수 없다.

문제모든 사람를 범하였고(롬 3:23), 의인없나니 하나도 없다.(롬 3:10)

죄인으로 태어난 모든 인간율법을 다 지킬 능력도 없고,

외형적으로는 지킨다 해도, 율법의 정신(Spirit)까지 지킬 사람은 없다.

마음으로 미워해도 살인한 것이고, 마음으로 음욕을 품어도 간음한 것이고,

탐심을 가져도 도둑질한 것이기 때문이다.

율법은 내가 죄인임을 깨닫게 하고, 죄인인 나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가정교사(our tutor)이다.

(갈 3:24)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가정교사)(tutor)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나는 본래 죄인이고, 수 많은 를 짓고 살아왔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죄 사함을 받았다.

그래서 나는 용서받은 죄인이고, 동시에 용서받은 의인이다.

율법을 지키고, 선행해서 얻는 득의(以得義)가 아니라, 득의(以得義)이다.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었다. = 이신득의(以信得義) (Justification by Faith)

믿음으로 구원을 얻었다. = 이신득구(以信得救)

믿음으로 의인이라고 칭함을 받은 것이다. = 이신칭의(以信稱義)

나의 속(贖)하기는 예수의 밖에 없네

나는 공로 없도다 예수의 밖에 없네

평안함소망예수의 밖에 없네

나의는 이것뿐 예수의 밖에 없네

이것이 얼마나 큰 은혜인가?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구원이다. (요 3:16)

그러나 믿음으로 구원받았으니, 하게, 롭게,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며 살아야 한다.

(엡 2:10) 선한 일을 위하여 (새로) 지으심을 받은 자니...

구원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구원받은 자는 자기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좇아 살아야 한다. (마 16:24)

(롬 1:16)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롬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 현대인의 성경)기쁜 소식에는 오직 믿음으로만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갖게

된다는 것이 나타나 있습니다. 이것은 성경에 '의로운 사람 믿음으로 살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님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천국 백성이 되었으니, (오직 의인믿음으로 살리라함 같이) 믿음으로 살다가

어느 좋은 그 날 아침에, 주님이 부르시면 주님이 예비하신 천국에 들어가서

주님과 함께 영생복락 누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아 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