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14일 수요일

구원의 서정 (제 1 과) 서론 / 롬 8:30, 엡 1:4

      구원서정 (제 1 과) [서론] (롬 8:30, 엡 1:4)

(the Way of Salvation)

1. 서

구원이란? 건져준다 는 뜻으로로 말미암아 영원히 멸망 받을 수 밖에 없는 죄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죄사함 받고, 영생를 받아 구원받고, 이 세상에서는

하나님의 자녀구별된 삶을 살다가, 이 세상을 떠남과 동시에 그 영혼을 완전케 하시고,

주님의 재림 에는 육체까지도 완전한 몸으로 부활시켜 천국영생복락을 누리게 되는

것을 말한다.

(롬 8:30) 또 미리 (定)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구원서정을 순서적으로 배열하면 :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예정하시고, 선택하신 백성을 :

소명 (召命) (Calling) : 부르시고

중생 (重生) (Born again) : 거듭나게 하시고

회심 (悔心) (Conversion) : 회심시켜서

신앙 (信仰) (Faith) : 믿음을 주시고

칭의 (稱義) (Justification) : 의롭다 하시고

양자 (養子) (Adoption) : 양자로 삼으시고

성화 (聖化) (Sanctification) : 거룩하게 하시고

성도의 견인 (堅忍) (Perseverance) : 보존하시고

영화 (榮化) (Glorification) : 영화롭게 하신다.

그래서, 구원서정아홉 가지 단계로 나눈다.

이 구원의 단계는 시간적 순서라기보다는 논리적인 순서이다.

하나님으로부터 내적 소명을 받은 자는 동시에 모든 단계가 진행되어 반드시 구원에 이른다.

구원의 문제에 있어서 특별히 강조되는 점은 이 모든 여러 과정은 사람의 노력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고, 순전히 성삼위 하나님역사 계획하시고, 적용시켜 나가는 것이라는 점이다.

인간은 범죄하고 타락했으므로 전적으로 무능해져서 인간의 노력이나 선행으로는 구원받을 없고,

온전히 하나님은혜로만 되어진다. 이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러니까, 하나님은혜 이끌려 믿고, 이끌려 살다가, 이끌려 천국에 들어간다.

그러므로 우리의 생(生)은 하나님에 의하여, 하나님을 위하여 사는 생애가 되어야 한다.

1. 예정(豫定) predestination

(롬 8:29) 미리 하셨으니... 라고 예정을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인간의 구원예정으로 되는 것이며, 구원의 기본 조건은 예정이다.

예정에는 선택(選擇)과 유기(遺棄)로 나누인다.

가) 선택

(1) 선택시기

(엡 1:4)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하사...

천지 만물과 인간을 창조하시기 전에 인간 중에 얼마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시기로 택정하신 것으로 선택은 이 세상에서 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생명책이름이 기록됨.

(눅 10:20, 빌 4:3, 계 3:5, 계 20:12, 15)

③ 선택이 창세 전에 되고,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는 것은 믿을 때 된다고 하는 말은 잘못된 말이다.

(시 139:16) 내 형질이 이루기 에 주의 눈이 보셨으며 나를 위하여

정한 날이 하나도 되기 전에 주의 책에 다 기록이 되었나이다

그러면, 회개하고 예수 믿기 에는 누구의 자녀이었나?

하나님의 자녀로 택함을 받은 자이지만, 모르고 마귀의 자녀 노릇을 한 것이다.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 말씀은 하나님의 자녀선택은 받았으나, 마귀를 따라서 마귀 자녀 노릇을 하다가,

예수 믿는 그 날부터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회복하였다는 말이다.

(2) 선택특성

① 하나님의 그 기쁘신 뜻대로

(엡 1: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단 4:35) 그는 자기 뜻대로 행하시나니 누가 그의 손을 금하든지

혹시 이르기를 네가 무엇을 하느냐 할 자가 없도다

(엡 1:11)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롬 9:15)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무조건적(無條件的)이다.

모든 사람은 다 죄인이니, 하나님의 자녀로 선택받을 조건은 전혀 없다.

신자의 구원은 하나님 은혜선물이니, 선택의 조건이 될 수 없고, 선택무조건적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은 인생의 공로나 어떤 조건에 매이지 않고, 하나님께서 독생자의

속죄적 사역을 뜻 가운데 두시고 선택하신 것이다.

불변적이다.

하나님은 일단 작정하신 일은 후회하거나 취소하지 않으신다.

(롬 11:29) 하나님의 은사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에게 소망을 두지 말고, 하나님 약속에 소망을 두자.

불가항력(不可抗力)이다.

하나님께서 선택실행하심에 대하여 인간은 어느 정도 반항을 시도하나,

그의 반항이 승리하지 못한다. 선택된 백성은 를 쳐서라도 돌아오게 하신다.

(3) 선택받은 증거

(행 13:48)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作定)된 자는 다 믿더라.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것선택받은 증거이다.

(4) 선택목적

구원을 얻게 하려고 (살후 2:13, 벧전 1:9)

(살후 2:13)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라.

(벧전 1:9) 믿음결국영혼구원을 받음이라

②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하려고 (엡 1:5-6)

(엡 1:5-6)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바 그의 은혜영광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나) 유기(遺棄) (버림)

인류 중 얼마를 선택하고 나니, 선택에서 제외된 자는 자연히 버림받게 된다.

그리고, 유기가 있으므로 인하여 :

① 하나님의 공의가 나타남

피택자들에게 주는 영향 : 유기된 자들이 멸망하게 되는 것을 볼 때,

피택자들은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였다면, 구원받지 못했을 것을 깨달으며

하나님풍성하신 은혜를 깊이 인식하고 더 큰 감사를 하게 된다.

♬ 아, 하나님의 은혜로 이 쓸데 없는 자

구속하여 주는지 난 알 수 없도다.


(결 론)

선택 교리를 볼 때 :

1) 우리는 조금도 자만(自慢)할 수 없고

2) 우리가 받은 구원에 대하여 안정성을 가지며

3) 순전히 하나님은혜구원받은 줄 아니, 감사하게 된다.

4) 이런 하나님진리하늘비밀인데, 특별히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만

가르쳐 주신 것이니, 믿고 깨달을 때 믿음이 더욱 굳건하게 되고 하나님을

더 잘 섬기며 순결하게 살아가야 할 것이다. (아 멘)

다음 시간에는 구원서정 (제 2 과) 부르심(소명)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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