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서정, (제 5 과)
믿음 (신앙)
(요 3:14-15, 요 6:55, 마 11:28, 고전 3:11-15)
★ 믿음은 두 가지 요소(要素)가 있어야 한다.
① 누구를 믿느냐? 하는 믿음의 대상이 있어야 하고,
② 무엇을 믿는다고 하는 믿음의 내용이 있어야 한다.
우리가 믿는 믿음의 [대상]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즉,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 그리스도, 성령 하나님이시다.
믿음의 [내용]은 “사도신경”의 내용을 말하면 된다. (다같이 암송 해 봅시다)
1. 신앙의 동작 비유
성경에는 신앙의 동작을 여러 가지로 묘사하고 있다.
그 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들어본다.
(1) 예수를 우러러 봄이다.
광야에서 불뱀에 물린 백성들이 모세가 만든 구리뱀을 쳐다봄과 같이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우러러 봄이다. (민 21:9, 요 3:14-15)
(요 3:14-1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사 45:22) 땅 끝의 모든 백성아 나를 앙망하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앙망(仰望) = 우러를 앙, 바랄 망
그러니까, 하나님을 우러러 보는 것이 신앙(信仰)이고, 믿음이다.
(2) 신앙을 기갈과 양식으로 비유하였다. (마 5:6, 요 6:53, 암 8:11)
(마 5:6) 의(義)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암 8:11)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渴)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배가 고프면 양식이 필요하고, 목이 마를 때에는 물이 필요하고,
양식과 물이 허기와 갈증을 해결해 주고, 만족케 하리라는 믿음을 가진다.
이와같이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영혼의 갈증을 해결해 주시는 생수가 되시고,
인생의 모든 문제에서 우리를 구원시켜 주신다는 믿음을 갖는다.
(요 6: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요 6:3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 4: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사 55:1)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3) 그리스도에게 나오는 것은 곧, 그를 영접하는 것이다.
(마 11:28, 요 5:40, 요 7:37, 요 1:12)
그리스도에게 나온다는 비유는 사람이 자신의 공로나 의(義)를 보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의 의(義)를 힘입는 행위로 묘사한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영접한다는 것은 그리스도를 구주로 받아들이는 행위라는 것이다.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마 11:28)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2. 신앙의 종류
성경은 신앙을 항상 동일한 의미로 말하지 않고 몇 가지로 구분한다.
1) 역사적(歷史的) 신앙
이 신앙은 성경 말씀을 역사적인 기록으로만 생각하고 지적(知的)으로만 수납하는
태도로 도덕적, 영적인 반응이 없고, 성경의 사실을 믿되, 거듭나지 못한 생명이 없는
죽은 신앙이다. (마 7:26, 행 26:27-28, 약 2:19, 마 2:4-6)
2) 이적적(異蹟的) 신앙
이 신앙은 자기에 의하여 또는 남이 자기를 위하여 이적을 행할 수 있음을 심중에 확인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구원적 신앙이 수반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
(마 8:10-13, 요 11:22, 25-27, 40, 요 9:17, 35, 38)
그러므로 병을 고친다고 다 참 종이 아니고,
병고침을 받았다고 영이 구원받았다고 말할 수 없다. (마 7:22-23)
3) 일시적(一時的) 신앙 (임시적 신앙)
이 신앙은 문자 그대로 일시적이고, 임시적 신앙이다.
복음을 듣고 진정으로 회개하지 못하고, 인간적 감정과 도덕적 충동에 의해서,
은혜받은 자처럼 보이지만, 일시적이고, 중생적 생명이 없다.
이 신앙은 가면적, 외식적 신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시적 신앙이 역사적 신앙과 다른 점은 진리에 대하여 흥미를 갖지만,
감정적 반응을 보이며, 진리의 말씀보다는 감정에 치우치는 경향이 많다.
이러한 신앙은 그 마음이 돌짝 밭 같아서 그 속에 뿌리가 없다고 말씀하셨으며,
평소에는 알 수 없으나, 환난이나 핍박과 시련이 올 때 신앙을 버린다. (마 13:20-21)
이 신앙은 감정에 뿌리를 박고 하나님의 영광보다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는 일이 많다.
4) 참된 구원의 신앙
자신이 멸망받을 죄인인 것을 깨닫고, 예수님만이 나를 죄에서 구원하실 수 있는
구주라고 믿는 신앙이 구원적 신앙이다. (롬 10:9)
★ 이상의 4종류의 신앙 중에 일시적 신앙만 버리고, 구원적 신앙을 기초로 하여,
역사적 신앙과 이적적 신앙을 가지면 그 이상 더 좋은 것이 없다.
그러나 구원적 신앙 없이, 역사적 신앙, 이적적 신앙만 가지면 사상누각(沙上樓閣)이다.
(참고) 사상누각 (沙上樓閣) : 모레 위에 지은 누각(집)
그러므로 지식이 부족해서 지적 신앙을 못 가지거나, 혹은 무능해서 이적적 신앙을
못 가져도, 나는 죄인이요, 예수님이 나의 구주이심을 확실히 믿으면 구원은 확실하다.
3. 신앙과 생활의 관계
우리는 순전히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받는다는 진리를 배웠다.
그러면, 아무렇게 행해도 구원받은 사람인가?
1) (약 2: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그렇습니다.
행위가 의롭다함이 되지 못하나, 행위는 믿음의 열매이며,
믿음이 뿌리라면, 행위는 나무의 열매이다.
2) (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여기서 내 아버지의 뜻이란? (요 6:40)을 가리킨다.
(요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3) (고전 3:11-15)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그렇습니다.
믿음의 대상인 예수 그리스도를 터로, 행위를 집으로, 심판을 불로 비유했으며,
금과 은과 보석은 믿음의 행위로, 나무와 풀과 짚은 믿음없이 무성의한 행위로
비유했다. 나무와 짚은 불을 통과할 때, 다 타 버리고 사라진다.
그와같이 그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는다고 했는데, 무엇인가 있는 것 같다가,
다 불탔으니, 다 없어지고 만 것이다. 그러나 터는 남아 있다.
즉, 상급은 없지만, 구원은 받는다는 말이다.
이런 구원을 불 가운데서 얻는 구원이라고 한다.
그러나, 집을 금, 은, 보석으로 꾸미듯이 신앙생활을 잘하면,
심판의 불을 통과해도 그 공력이 그대로 남아 있으면 그것이 상급받는 구원이다.
구원받으려고 힘쓰는 것이 아니라, 칭찬과 상급 받으려고 힘쓰시기 바랍니다.(아 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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