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을 이기는 길 (고전 10:7-13)
시험이 없는 신앙생활은 없다.
시험은 예외 없이 누구에게나 찾아 올 수 있다.
나는 지난 몇 개월 동안 경건의 능력을 축적해 왔으니
나에게는 시험이 안 올 것이다고 장담해서는 안 된다.
심지어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도 시험을 받으셨다. (마4:1-11)
★ 3종류의 시험 : 다같은 시험이 아니다.
1) ( 테스트 ) 시험, (Test) : (창 22:1, 요 6:6)
(창 22:1-2)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Test)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아브라함은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받치라는 테스트(시험)을 받았다.
이것은 문자 그대로 아브라함의 믿음을 점검하는 시험이었다.
또 한번은 예수님께서 벳세다 광야에서 장정만 5,000명이나 있었다.
예수님께서 빌립에게 물었다.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을 먹이겠느냐?”
이렇게 말씀하심은 친히 어떻게 하실지를 아시고,
빌립을 시험(Test)하고자 하심이라.(요 6:6) 고 했다.
테스트의 목적은 믿음을 한 단계 더 높여(Upgrade) 주기 위한 것이지,
골탕 먹이려고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다.
또한, 시험에 합격하면 더 큰 축복을 주시기 위한 것이다. (창 22:16-18)
학교에서도 학생들에게 시험을 보는 것은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지,
학생들을 골탕먹이려는 것이 아니다.
만일 학생이 시험 답안지에 틀리게 썼을 때, 선생님은 안타까워하신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실력을 한 단계 높여주기 위해서 시험을 보듯이,
하나님께서도 우리들의 신앙과 인격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해 주기 위해서 시험하신다.
(약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욥도 그 모진 고난의 시험을 잘 통과하였더니 갑절의 복을 받았다.(욥 42:12)
사자 굴에 들어가는 시험 다니엘과 우상에게 절하지 아니함으로 풀무불에 들어
갔던, 사드락, 메삭, 아벧느고는 믿음의 테스트 후에 더 높은 자리에 올라가게 되었다.
2) ( 시련 ) = (Trial) : 욥 23:10, 약 1:12
우리 안에 아직도 버리지 못하고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시련이 있다.
마치 노다지를 용광로 뜨거운 불에 넣어서 순금으로 나오게 하듯이,
우리의 믿음을 연단시키는 것이다. (용광로 금 제련하는 사진)
우리를 순금같은 믿음의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서 시련하시는 것이다.
(욥 23:10)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같이 나오리라.
(잠 17:3)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
(슥 13:9) 내가 은같이 연단하며 금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래서 연단하시는 시련(Trial)이 오면, 끝까지 인내하며 잘 이겨 나가야 한다.
그러면,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믿음의 용사가 되고 (약 1:4)
결국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된다. (벧전 1:7)
3) ( 유혹 ) = (Temptation) : 약 1:13-14
이것은 간악한 사탄 마귀로부터 오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런 시험(유혹)은 안하신다.
(약 1:13) 사람이 시험(유혹)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유혹)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유혹)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유혹)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여기에 나오는 시험은 유혹하는 시험이다.
마귀가 시험(유혹)하는 목적은 넘어지게 하고 타락하고, 죄 짓게 하려는 것이다.
에덴동산에서 선악과를 따먹도록 하와를 유혹해서 타락하게 했던 것과 같다.
간교한 마귀가 우리를 유혹해서 넘어뜨리려고 할 때,
우리의 연약한 육신을 이용해서 시험한다.
내 안에 있는 욕심이 충동되어, 시험에 빠지고 죄를 범하게 된다.
(약 1:14-15)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그렇습니다.
우리 안에 있는 욕심과 외부의 유혹이 만나게 될 때, 시험에 빠지고 넘어진다.
사람이 왜 시험을 받는가? 사람이 왜 실족하는가? 왜 죄를 짓는가?
욕심에 미혹되어, 죄를 짓고, 결국에는 사망을 낳는다.
그 사망은 육적 사망, 영적 사망을 이루고, 하나님과의 교통이 단절된다.
(롬 8:13-14)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생명의 근원이 되신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서 육신의 욕망에 빠지게 되면,
육신의 생명도 점점 죽어가다가, 마침내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누구에게나 다가오는 시험을 어떻게 이길 수 있는가?
★ 시험을 이기는 방법 :
1) 넘어질까 ( 조심 ) 하라 (12절)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12절)
깨어서 조심하지 않으면 걸려 넘어진다.
조심하지 않으면 실족하고 죄를 짓게 된다.
조심의 반대는 방심이다.
操心(조심) : 잡을 조(操), 마음 심(心)
放心(방심) : 놓을 방(放), 마음 심(心)
조심하라는 말은 내 마음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붙잡아 놓으라는 말이다.
(벧전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그러므로 내가 얼마나 연약한 존재인가를 인정하고, 늘 깨어서
조심하지 않으면 사탄의 유혹에 걸려 실족하고 넘어지게 된다.
요셉은 종으로 팔려갔지만, 하나님 앞에서 깨어 믿음을 지켰기 때문에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에도 넘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다윗은 부하들은 전쟁 중에 있는데, 낮잠 자다가 궁궐 지붕에서
마음 놓고 방심하고 있다가 시험에 빠져 죄를 짓고 말았다.
결국, 피 눈물로 참회하며 많은 죄의 대가를 치루고 말았다.
본문 말씀 (고전 10장)은 출애굽의 역사를 배경으로 기록하였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을 하고 광야에 들어가서는 시험이 들었다.
★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떤 시험에 들었나? (4가지)
(ㄱ) 우상숭배의 죄 :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리고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놓고 이것이 우리를 애굽에서 구원한 신이라고 우상숭배했다. (7절)
이 시대에는 금송아지같은 우상을 섬기지는 않으나,
사람마다 우상을 마음에 모시고 산다. 그것이 탐심이다.
(골 3:5)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하나님 보다 더 사랑하고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는 그것이 우상이다.
돈, 명예, 쾌락 등등이 우상이 될 수 있다.
(ㄴ) 간음 죄 (8절)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들이 우상숭배를 하면서 혼음하고 간음 죄를 지었다.
그들은 음행(淫行)하다가 하루에 23,000명이 죽었다.(8절)
(ㄷ) 주를 시험하는 죄 (9절)
(9절)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저희와 같이 시험하지 말자.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은 불신앙 때문이다.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전능하심을 못 믿었기 때문에 주를 시험한 것이다.
그들은 옛날 애굽에 있을 때가 좋았는데, 애굽에는 마늘도 있고,
부추도 있고, 먹을 것이 있었는데, 여기는 물도 없고, 양식도 없고,
곤핍하다고 하면서 하나님을 향하여 원망, 불평을 했다.
200만이 넘는 우리를 위해서 식탁이 가능할까?
마실 물은 주실 수 있을까? 주를 시험했다.
그렇게 불신앙과 원망, 불평을 하다가 뱀에 물려 죽었다.
(ㄹ) 원망하는 죄 (10절) :
그들은 하나님을 원망하다가 심판을 받아 멸망하였다.
(10절)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저희와 같이 원망하지 말라.
우리는 어떠한 경우에도 아무리 어렵고 힘들어도 원망해서는 안된다.
그들은 계속해서 뒤를 돌아보며, 애굽을 그리워했다.
(눅 9:62)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치 아니하니라.
(11절)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본보기)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
①우상숭배 죄 ②간음 죄 ③주를 시험하는 죄, 불신앙 ④원망하는 죄
이렇게 4가지 죄를 짓는 시험에 빠져서, 다 멸망하였다. (10절)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것은 이런 일이 본보기와 거울이 되어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다.
그러므로, 너희는 이 사람들처럼 시험에 들지 않도록 깨어 조심하라는 말이다.
(12절)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 했다.
2) 주님께로 ( 피 ) 하라 (13절)
(13절) 시험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The Way)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사람은 시험 당하게 되면 피할 길을 찾는다.
피난처로 피해야 한다.
우리의 피난처는 하나님 뿐이다. (시 46:1)
그는 견고한 망대이시다. (시 61:3)
문제는 안전한 곳으로 피해야 하는데 엉뚱한 곳으로 가는 것이 문제이다.
술집을 찾아가고, 쾌락을 찾아서, 방탕하고 마약하고....
그러다가 안 되면 죽음을 선택해서 자살한다.
그러나 그것은 더 큰 문제이다. 지옥이다.
(잠 18:10)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
(시 90:1) 주여, 주는 대대에 우리의 거처가 되셨나이다.
(신 33:27) 영원하신 하나님이 너의 처소가 되시니 그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 있도다.
3) 하나님의 도우시는 ( 은혜 )를 구하라. (13절)
우리가 시험당할 때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면,
하나님께서는 감당할 수 있는 힘을 주신다.
또한, 감당치 못할 때에는 피할 길을 주신다고 하셨다.
(13절) 감당치 못할 시험은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The Way)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피할 길은 여러 길 중에 하나, A Way가 아니고, The Way 이다.
즉, 유일한 길이다. 우리 주님께로 피하는 것이다.
♬ 어려운 일 당할 때 나의 믿음 적으나,
의지하는 내 주를 더욱 의지합니다
세월 지나갈수록 의지할 것 뿐일세
아무 일을 만나도 예수 의지합니다.
주님을 의지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세력이 있다.
이것이 사탄, 마귀이다.
그럴수록 우리는 의지하는 내 주를 더욱 의지해야 한다.
예수님을 의지할 때 어떠한 시험도 다 감당할 수 있는 은혜가 임한다.
(결 론)
왜 나에게만 이런 시험이 오는가? 그렇게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시험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다.
시험을 대비하고, 믿음에 굳게 서 있으면, 시험이 와도 겁낼 것 없다.
♬ 너 시험을 당해 범죄치 말고, 너 용기를 다해 곧 물리쳐라.
너 시험을 이겨 새 힘을 얻고, 주 예수를 믿어 늘 승리하라.
잘 이기는 자는 상 주시리니, 너 낙심치 말고 늘 전진하라.
네 구세주 예수 힘 주시리니, 주 예수를 믿어 늘 승리하라.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 서서 항상 도우시리.
★ 문제는 시험, 어떻게 대처하고 이길 것인가?
(1) 넘어질까 ( 조심 ) 하라 (12절)
(2) 주님께로 ( 피 ) 하라 (13절)
(3) 하나님의 도우시는 ( 은혜 )를 구하라. (13절)
그리하여, 어떠한 시험이 오더라도 하나님의 도우시는 은혜를 힘입어,
우리 모두 믿음의 승리자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 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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