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20일 화요일

인생의 5가지 어려움을 이기는 길 / 시 25:16-22.

인생의 5가지 어려움을 이기는 길 (시 25:16-22)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에 만나는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있다.

①외로움 ②근심 ③곤고 ④원수 ⑤수치 라는 5가지 어려움을 다윗이 만났다.

오늘 본문 말씀에 그대로 나온다.

다윗은 이러한 어려움의 문제들을 어떻게 기도하고 이겨냈는가?

하나씩 상고해 보겠습니다.

1) 외로움 (16절)

(16절) 주여 나는 외롭고 괴롭사오니 내게 돌이키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인생 길을 가다보면 외로움을 만날 때가 있다.

외로움고독은 조금 다르다,.

외로움(loneliness)은 삶을 흔들고 황폐(荒廢)하게 만들지만,

고독(孤獨)은 사람을 성숙하게 만드는 기회가 된다고 한다.

어째든, 둘 다 고통스럽다.

군중 속의 고독이라는 말처럼, 세상에 많은 사람들이 있으나 외롭다.

다윗이 이러한 외로움을 겪었다.

사울 왕에게 쫓겨 산과 들로 도망 다니며, 외로움을 겪었던 시절이 있었다.

심지어, 동료들도 배신하고 떠나는 외로움도 당했다.

외로움을 만났을 때, 처방책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임재를 받는 것이다.

예수님도 말씀하셨다.

(요 16:32) 보라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

예수님도 제자들이 다 떠나고, 외로움을 당하셨지만, 하나님이 함께 하여 주셨다.

(시 16:8)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므로 내가 요동치 아니하리로다

외로움의 문제는 하나님을 내 앞에 모심으로,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이겨낼 수 있다.

2) 근심 (17절)

(17절) 내 마음의 근심이 많사오니 나를 곤난에서 끌어내소서

우리에게 찾아오는 근심, 걱정, 염려같은 것들이 있다.

이런 것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시 55:22) 네 여호와께 맡겨 버리라.

너를 붙드시고 의인의 요동함을 영영히 허락지 아니하시리로다

(벧전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眷顧)하심이니라

(마 6:34)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 날 괴로움은 그날에 족하니라

근심의 처방책[맡김]이다.

하나님께 내어 맡기는 것이다.

3) 곤고 (18절)

(18절) 나의 곤고환난을 보시고 내 모든 죄를 사하소서

곤고(困苦) 스트레스 (distress)를 말한다.

스트레스좋은 스트레스가 있고, 나쁜 스트레스가 있다.

적당한 긴장감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생동감을 일으킨다.

그러나, 나쁜 스트레스생명을 감퇴시키고, 인생을 망가뜨린다.

나쁜 스트레스기력, 지력, 체력이 다 탈진(Burn Out)된다.

(롬 7: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 내랴?

(고전 15:5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롬 8:37)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그렇습니다.

곤고한 일, 스트레스 사이에 예수님이 오시면 이길 수 있다.

4) 원수 (19절)

(19절)원수를 보소서 저희가 많고 나를 심히 미워함이니이다

간악한 원수, 마귀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적으로도 원수같은 사람이 있다.

어떻게 해결할 길이 없을 때, 그것도 주님께 맡기고,

주님이 물리쳐 주시도록 주님을 의지해야 한다.

(약 4:7)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찌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벧전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고전 16:13)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여라

하나님의지함으로 마음을 담대히 하여 대적을 물리칠 수 있다.

(롬 12: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사탄, 마귀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대적하여 물리치라.

사람 원수는 내가 원수 갚으려고 하지 말고, 진노하심맡기라고 하셨다.

공의로우신 하나님께 맡기라고 하셨다.

5) 수치 (20절)

(20절) 내 영혼을 지켜 나를 구원하소서. 내가 주께 피하오니 수치를 당치 말게 하소서

수치부끄러움을 말한다.

체면이 꾸겨지고, 인생의 부끄러움이 찾아왔을 때,

이까짓 것 쯤 하고, 대범하게 무시해 버려야 한다.

명예가 훼손되고, 체면이 떨어졌을 때, 마치 세상이 다 무너진 것처럼,

낙심하고 분노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께 기도해서 잃어버린 명예를 회복시켜 주소서

그렇게 기도하고 나가는 것이다.

(결 론)

믿음의 사람, 다윗도 외로움, 근심, 곤고, 원수, 수치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어려움을 당했으나,

하나님께 기도하며 그를 의지함으로 결국에는 이기고 승리할 수 있었다.

우리들도 인생의 여러가지 어려움이 찾아올 수 있다.

그러나 두려워하지 맙시다. 하나님이 함께하고 계십니다.

(시 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찌라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하나님의 은혜도우심이 있다.

이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오늘도 다음의 말씀을 다시 한번 암송하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사 41:10)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오늘도 이 말씀을 붙잡고, 승리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아 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