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과 욕심이 만날 때 (약 1:12-16)
신앙 생활을 하다보면 시험이 온다.
시험이 없는 신앙생활은 없다고 한다.
시험은 다 똑같은 것인가? 세 종류의 시험이 있다.
1) Test (시험)
학창시절에 시험을 많이 본다. 이것이 테스트, 시험이다.
시험 보면 성적이 좋을 때도 있고 안 좋을 때도 있다.
시험은 우리를 떨어뜨리기 위한 것이 아니고,
학력을 한 단계 승격 (Upgrade) 시키기 위한 교육 과정이다.
지금까지 배운 것에 대한 총정리와 함께 실력 향상을 위하여 치루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도 우리를 테스트할 때가 있다.
(예) 아브라함을 시험(Test)하셨다.
(창 22장) :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번제로 받쳐라.
(예) (요 6장) 허다한 무리들이 광야에 있었다.
(요 6:5-6) 예수께서 빌립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로 먹게 하겠느냐
이렇게 말씀하심은 친히 어떻게 하실 것을 아시고 빌립을 시험코자 하심이라
예수님이 빌립을 테스트(Test) 하신 것이다.
빌립의 신앙을 한 단계 상승시켜 주시기 위해서 예수님이 그렇게 시험을 내신 것이다.
이것이 테스트 시험이다.
2) Trial (시련)
(욥 23:10)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같이 나오리라.
욥이 받은 시험은 믿음의 시련(Trial)이다.
그 시련 과정을 통과하면서 정금같은 신앙의 사람으로 만드시려고 단련 받게 된 것이다.
우리에게 여러 가지 시련이 다가올 때가 있다.
내 마음과 인격 속에 있던 세상의 불순물들이 단련되고 제련되어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신앙 인격으로 우리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 시련(Trial)이다.
요셉이 시련을 많이 겪었는데, 여호와의 말씀이 응할 때까지라.
그 말씀이 저를 단련하였도다.(시 105:19)
여기의 단련이 바로 시련(Trial)으로서의 시험이다.
그 시련을 통해서 요셉은 하나님이 마음 놓고 쓰실 수 있는 신앙의 사람으로
변화되어 나갔던 것이다.
3) Temptation (유혹)
요셉은 착실한 가정 총무였다.
보디발의 아내가 요셉에게 추파를 보내며 유혹을 했다.
그것은 유혹 (Temptation) 이라는 시험이었다.
다윗은 부하들이 전쟁에 나가서 목숨 걸고 싸우고 있을 때 낮잠 자다가,
일어나 옥상을 거닐다가, 한 여인이 목욕하는 것을 보고 그만 시험에 덜커덕 걸려버렸다.
그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사로 잡혀서 죄짓고 가정과 왕실에 전무후무한 환난을 몰고 왔다.
(예) 아간 : 여호수아 장군이 아이 성과 전쟁할 때, 여기의 물건들은 저주받은 물건들이니,
금기(禁忌)시켰는데, 아간이 외투와 금덩어리에 탐심이 일어나고 유혹되어서 취하여 숨겼다.
물질의 유혹에 걸려 넘어졌다, 아간과 그에게 속한 모든 가족이 돌에 맞아 멸망 당하였다.
(예) 삼손 : 데릴라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여 천하장사가 두 눈 뽑히고 맷돌 가는 신세가 되었다.
그러니까 3종류의 시험이 있다.
①Test ②Trial ③Temptation.
처음 ①, ②과 마지막 ③은 그 근원과 목적이 다르다.
Test, Trial : 이것은 근원이 하나님이시다.
Temptation : 이것은 근원이 마귀, 사탄이다.
(예)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은 것은 위의 3가지 중에 몇 번일까요?
이렇게 질문하는 것은? : ①번. (테스트)
선악과를 먹도록 충동질 한 것은 마귀가 가져다 준 시험 ③이다.
(예) 욥이 받은 시험은 위의 3가지 중에 몇 번일까요?
②번. (연단) 즉, 하나님이 그들을 단련시키신 것이다.
(예) 유혹은 간악한 마귀로 부터 오는 유혹하는 시험이다.
주기도문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며... = 이것은 ③번 (유혹)
요셉이 받은 보디발 아내의 유혹, 다윗이 받은 유혹, 아간의 유혹,
아담과 하와의 시험, 삼손이 받은 시험.... 등등
그 모든 시험의 배후에는 시험하는 자가 있어서, 그들을 유혹하고 속여서,
그들로 하여금 죄짓게 하고, 타락하고, 넘어지게 해서, 하나님을 떠나게 하여
마침내는 멸망시키려는 계책이 들어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①② 과 ③ 근원이 다르고, 목적도 다르다.
근원 : ①번, ②번의 근원은 하나님.
③번의 근원은 마귀, 사탄.
목적 : ①번, ②번의 목적은 건설적인 것이다. 정금같은 신앙 인격으로 세우기 위한 것이다.
③번의 목적은 파괴적이고, 사탄적이다.
우리를 파멸시키고 죽이려는 목적이다.
지옥 자식으로 끌고 가려고 도적이 오는 것은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그러므로 사람이 (3)번째 유혹의 시험을 받을 때, 조심해야 할 것은 :
아 하... 이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시험이라고 말하지 말라는 것이다.
(약 1:13)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그렇습니다.
하나님이 왜 우리를 유혹하겠습니까?
왜 우리로 하여금 죄 짓고 파멸하도록 시험하시겠습니까?
하나님은 아무에게도 시험하지도 않고, 시험을 받지도 않으시는 분이시다.
◉ 오늘은 특별히 마귀가 주는 (3)번째 시험, 유혹을 이기는 길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한다.
유혹과 욕심이 만나면, 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죄를 낳는다.
이 두가지가 안 만나고, 못 만나게 하면 죄 짓지 않게 된다.
욕심은 내부에서, 유혹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원수가 안, 밖에 같이 있다.
♪ 이 세상 온갖 시험 내 맘을 흔들고 저 악한 원수들이 안, 밖에 있으나
주 나를 돌아보사 내 방패 되시고 내 옆에 계신 것을 늘 알게 하소서.
그렇습니다. 원수가 안, 밖에 있다.
내 안에서는 욕심이, 밖에서는 세상 유혹이 다가온다.
그러나 주 나를 돌아보사 내 방패 되시고...
외부의 유혹과 내부의 욕심이 만날 때, 죄를 낳게 되며,
그 죄가 장성하여 <사망>을 낳게 된다.
(약 1: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①욕심에 끌려 ②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유혹과 욕심이 만나면 죄를 낳는데, 그 죄를 회개하지 않고,
그냥 장성하도록 방치해 놓으면 그 죄는 점점 더 장성하여
나를 사망에 이르게 한다는 말이다.
◉ 여기의 사망은 = 두 가지 사망을 다 포함한다.
즉, 영적인 사망과 육적인 사망이다.
영적인 사망이란? 하나님과의 단절이다.
생명의 근원이 되는 하나님으로부터의 격리이다.
더 이상 하나님과 교제가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영적인 사망이 계속 진행되면, 육적인 사망도 자연스럽게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유혹과 욕심이 만나서 죄를 낳고 그 죄가 장성하여 사망에 이르게 된다.
◉ 그러면, 어떻게 하면 유혹과 욕심이 만나서 발생하는
죄와 그 죄가 가져다주는 사망을 극복하고,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과 평안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을까요? (4가지 길을 증거 하고자 한다.)
1) 유혹을 받는 자리에 가까이 가지 말라.
(잠 4:14-15) 사특(邪慝, 숨은 비행)한 자의 첩경에 들어가지 말며,
악인의 길로 다니지 말지어다. 그 길을 피하고 지나가지 말며 돌이켜 떠나갈지어다.
(시 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한다.
유혹을 받을 자리에 가까이 가지 말아야 한다.
사람마다 취약한 유혹이 있다. 본인이 안다.
경험상, 이런 유혹에 약하다 싶으면 ,그 유혹의 진원지에 가까이 가지 말아야 한다.
(예) 도박, 이성, 물질, 술 ....
(예) 요셉은 Mrs. 보디발이 추파를 보내며 유혹할 때에 어떻게 극복했습니까?
그 자리를 박차고 도망 해 나왔다.
벗기는 옷으로 인하여 누명을 씌워 옥살이 받게 될 찌언정,
그 자리를 떨치고 나온 것이다. 유혹의 자리에서 뛰쳐나와야 한다.
(시 119:9)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Cf) 반면에 다윗은 실패했다.
유혹 받는 자리에 머물러 있다가 유혹에 말려들어가고 만 것이다.
정말 다윗이 이 전(前)에 기도했듯이 :
(시 27:4) 내가 여호와께 청하였던 한 가지 일 곧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나로 내 생전에 여호와의 집에 거하여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앙망하며
그 전에서 사모하게 하실 것이라.
(시 119:37) 내 눈을 돌이켜 허탄한 것을 보지 말게 하시고, 주의 도에 나를 소성케 하소서
그래서 허탄한 것, 비루한 것, 속이는 것, 유혹과 배신....
그 대신에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앙망하며 살았더라면,
그 유혹에 사로잡히지 않았을 것이다.
(예) 아간이 자기를 유혹하던 물건들을 바라보는 대신에
그 시선을 하나님께로 돌렸더라면 유혹을 물리칠 수 있었을 것이다.
(시 101:3) 나는 비루(鄙陋)한 것을 내 눈 앞에서 두지 아니할 것이라고 결단하고,
그렇게 살았더라면 그렇게 망하지 않았을 것이다.
비루하다 : 행동이나 성질이 너절하고 더럽다.
(예) 술에 취약한 사람은 술만 마시면 만취가 되어서 이성을 잃어버리고,
절제를 못한다면 그런 사람은 술집이나 빠에 가지 말아야 한다.
처음에는 1잔, 2잔 마시다가 나중에는 술이 그 사람을 삼켜 버려서
낭패 당하게 되니, 그 술 근처에 가지 말아야 한다.
(잠 23:31) 포도주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예) 물욕(物慾) 때문에 도박 욕이 있는 사람은 정말 카지노, 도박장에 가지 말아야 한다.
도박에 중독되면 정말, 정말 힘들다. 거기서 멈추어야 한다.
(예) 성(性)적 욕망에 취약하다면, 룸 싸롱에 가지 말아야 한다.
(잠 4:14-15) 사특한 자의 첩경에 들어가지 말며 악인의 길로 다니지 말지어다.
그 길을 피하고 지나가지 말며 돌이켜 떠나갈지어다.
(사 52:11) 너희는 떠날지어다. 떠날지어다. 거기서 나오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지어다.
그 가운데서 나올지어다. 여호와의 기구를 메는 자여 스스로 정결케 할지어다.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지어다. 손으로만 만지나요?
눈으로도 만지고, 생각으로도 만진다. 스스로 성결케 할 찌어다.
2) 가까이 다가오는 유혹을 물리치고 대적해야 한다.
나는 유혹의 자리에 가지 않고 조심한다.
그러나 유혹이 찾아 올 때가 있다.
그 때는 그 유혹을 물리치고 대적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사탄아 물러가라 고 외치면서 물리쳐야 한다.
그 유혹과 시험을 주는 The Temper 간악한 마귀를 대적해야 한다.
(약 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유혹을 하려고 다가오는 시험을 물리쳐야 한다.
(예) 예수님이 40일 금식하신 후에 시험하는 자(마귀)가 다가와서 3가지 시험을 하였다.
그 중에서 세번째 시험이 가장 큰 시험이었다.
천하만국의 영광을 보여 주면서 내게 절하라.
그리하면 너에게 다 넘겨주겠다고 유혹했다.
그 때 예수님은 (마 4:10) 사단아 물러가라.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말씀의 검으로 물리치셨다.
우리도 세상에 살면서 마귀로 부터 여러 가지 시험과 유혹을 받는다.
그 때 마다 어떻게 이길 수 있나요?
첫째로 우선은 유혹의 자리에 가까이 가지 말아야 한다.
둘째로 또한 유혹이 가까이 찾아올 때 예수님의 이름으로 물리쳐야한다.
근신하라 깨어라. 믿음에 굳게 서서 저를 대적하라.
3) 우리 안에 있는 욕심을 키우지 말아야 한다.
내 안에는 여러 가지 욕망이 꿈틀거리고 있다.
(술, 성적 욕망, 돈, 인기, 권력, 명예... 욕망이 있다.)
그 욕망을 키우지 말아야 한다. 그것들을 키울 수도 있고,
자라지 못하게 끊어버릴 수도 있다.
(롬 13:11-14)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왔음이니라
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욕심을 키워가는 것들을 공급하지 말아야 한다.
공급하다보면 자라나고, 밖으로 나오고, 득세하고, 힘을 얻어 강세를 부릴 수 있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4) 그 대신에 거룩한 욕망, 하나님을 향한 갈망을 키우라.
(시 42:1)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갈망이 있어야 한다.
심령이 가난해 져야 한다. 의(義)에 주리고 목말라야 한다.
내 영혼이 하나님을 갈망하며 살면, 어떤 유혹도, 어떤 욕망도,
어떤 시험도 극복할 수 있다.
(시 63:1) 하나님이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간절히 주를 찾되
물이 없어 마르고 곤핍한 땅에서 내 영혼이 주를 갈망하며 내 육체가 주를 앙모하나이다
마른 땅이 얼마나 물을 기다리겠습니까?
물이 없어 곤핍함 같이 주를 앙모하나이다.
마른 땅처럼 하나님을 향한 갈망이 있어야 한다.
은혜를 사모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시 130:5-6) 나 곧 내 영혼이 여호와를 기다리며 내가 그 말씀을 바라는도다.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내 영혼이 주를 더 기다리나니
참으로 파수꾼의 아침을 기다림보다 더하도다.
그렇게 하나님을 향한 갈망이 있으면, 유혹과 욕심을 극복 할 수 있다.
(고후 6:17) 그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고후 7:1)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
(결 론)
신앙생활을 하다보면 반드시 시험이 온다. 시험이 없는 신앙생활은 없다.
시험에는 3종류가 있다. ①Test ②Trial ③Temptation.
①,② 과 ③ 근원이 다르고, 목적도 다르다.
근원 : ①, ② : 하나님. ③ : 마귀, 사탄
목적 : ①, ② : 건설적인 것이다. 이것은 정금같은 신앙 인격으로 세우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③은 파괴적인 것이다. 우리를 파멸시키고 죽이려는 목적이다.
지옥 자식으로 끌고 가려고 도적이 오는 것은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그런데 우리가 사탄의 유혹과 내 안에 있는 욕심을 이기는 길은 :
서로 만나지 못하게 해야 한다.
밖에 있는 유혹과 내 안에 있는 욕심이 만나지 못하면 시험을 이길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 (4가지) :
1) 내편에서는 : 시험 받을 유혹의 자리에 가까이 가지 말라. 악인의 길을 피하라.
2) 반대로 : 유혹이 가까이 접근해 올 때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물리치고 대적하라.
3) 내 안에 있는 욕심을 키우지 말라.
4) 그 대신에 거룩한 욕망, 하나님을 향한 갈망을 키우라.
그렇게 하면 성령님께서 붙들어 주시고 모든 유혹과 욕심을 극복하고,
승리하게 되며,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과 평안을 누리며 살게 될 것입니다.
이런 은혜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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