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이름을 아는가? (창 1:1, 출 3:15)
사람의 이름은 호칭(呼稱)과 식별(識別)을 위한 것이고,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이 어떤 분 이신지를 깨닫게 해 주는 칭호로서,
하나님의 인격, 성품, 능력, 하나님 자신을 보여 주기 위한 것이다.
성경에 계시 된 하나님의 이름을 말씀드리며 은혜받기를 원합니다.
★ 구약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이름 :
1) 엘로힘 (창 1:1) :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이 말씀에 나오는 하나님이 [엘로힘] 이다.
엘로힘은 절대자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의 이름이다.
천지 만물을 창조하시고, 우리 인간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일컫는 이름이다.
2) 여호와 (출 3:15) :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표호니라.
여호와 (원래 발음은 야웨이다.)가 하나님의 이름이다.
그 뜻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는 뜻이다. (I am who I am) = 나는 나다.
스스로 있는 자존자(自存者)라는 뜻이다.
누구에 의하여 존재하는 자가 아니라는 말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자존자가 아니고, 피조자이고, 의존자이다.
하나님이 생명과 호흡을 주셔야 살아갈 수 있고, 그가 부르시면 흙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는 연약한 존재이다. 이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은 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하나님, 유일무이(唯一無二)하신 하나님이시다.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의 종살이에서 구원해 내신 구원자 하나님이시다.
이와같이 우리를 죄와 죽음의 자리에서 구원해 주신 구원자 하나님이시다.
그러니까, 여호와(야웨) 하나님의 뜻은 스스로 있는 자라는 뜻으로,
구속주 하나님이심을 계시하는 하나님의 이름이다.
3) 전능하신 하나님, 엘 솨다이 (창 17:1)
아브람의 구십 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자신을 계시해 주셨다.
God be Almighty & Sufficient : 전능하시고, 충분하신 하나님.
하나님 앞에서 온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힘과 능력을 공급해 주시는
전능하시고, 충분하신 하나님이시다.
우리처럼 연약한 아브라함도 전능하신 엘 솨다이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았기 때문에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4) 만군의 여호와 (시 84:12), 세바우스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여 주께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만군은 천군천사를 말하고, 만군의 여호와는 세바우스 하나님이다.
창조, 구속, 섭리, 심판하시는 하나님을 말한다.
그러니까, 세바우스 하나님은 창조주, 구속주, 심판주이시다.
여기에 심판주라는 말은 무서운 심판의 의미로 생각이 되지만,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회복과 완성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회복시켜 주시고, 완성시켜 주시는 하나님이신데,
그것이 언제 완전히 이루어지는가?
주님의 재림하여 오시면, 우리의 모든 것이 회복과 완성이 이루어진다.
5) 여호와 이레 (창 22: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즉, 준비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여호와 하나님은 우리의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해 주시고, 공급해 주신다.
우리는 우리의 미래를 잘 모른다.
그러나 모든 것을 다 아시는 하나님은 날 돌보아 주시고, 필요한 것을 미리 미리
준비해 주시고, 공급해 주신다.
(빌 4:19)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준비하시는 하나님, 공급자 하나님이시다.
6) 여호와 라파 (출 15:26)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여호와 라파 (로페) : 치료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사람은 병들고, 때로는 사고로 부상 당한다.
그 때마다, 우리는 제일 먼저, 치료해 주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의지하고,
그 다음으로 의사의 치료도 받는 것이 순서이다.
궁극적으로 나를 치료하시고, 회복시켜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7) 여호와 닛시 (출 17:15)
모세가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여호와는 나의 승리, 나의 깃발이라는 말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말렉과 전쟁할 때에 모세의 팔이 올라가면 승리했다.
결국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이시다.
인생은 전쟁이다.
사탄과의 영적 전쟁이 있고, 바이러스 질병과의 전쟁도 있다.
결국 승리케 하시는 분은 여호와 닛시의 하나님이시다.
(잠 21:31) 싸울 날을 위하여 마병을 예비하거니와 이김은 여호와께 있느니라
(요일 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8) 여호와 샬롬 (삿 6:24)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 거기서 단을 쌓고 이름을 여호와살롬이라 하였더라
여호와 샬롬은 평강의 하나님이시다.
세상 어디에서도 평강을 얻을 수 없다.
(예화) 내촌감산 (일본 주석가) 라는 분은 평강을 얻기 위해서 :
수양도 해 보고, 선행도 하고, 종교도 연구했고, 신학교까지 갔었다.
그러나 평안을 얻을 수 없었다. 그러다가 하나님을 만나 평안을 얻었다.
성 어거스틴의 고백처럼, 인간은 하나님을 만나기까지 참 평안을 얻을 수 없다.
평안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다.
(엡 1: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찌어다.
평강은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로 부터 온다.
9) 치두케누 하나님 : (렘23:6)
우리의 의(義)가 되시는 하나님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며,
그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의(義)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우리에게는 의(義)가 전혀 없다.
어떻게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나갈 수 있는가?
선행으로 안 된다. 열심히 신앙 생활 했다는 것으로도 안 된다.
우리의 의(義)는 다 더러운 옷 (사 64:6), 걸레조각에 불과하다.
오직, 하나님이 입혀주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주어지는 의의 옷을
은혜의 선물로 입혀 주실 때만 하나님 앞으로 나갈 수 있다.
10) 여호와 삼마 (겔 48:35)
그 날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삼마라 하리라
여호와 삼마 = 거기 계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무소부재(無所不在)하시는 하나님, 어디나 거기 계시는 임재의 하나님이시다.
내 마음에도 여호와 삼마, 내가 있는 이 자리에도 여호와 삼마,
내 가정에도 여호와 삼마, 교회에도 여호와 삼마,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며 따를 때, 내 인생 길에 여호와 삼마로 함께 하신다.
날마다 여호와 삼마를 누리며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11) 여호와 로이 (나의 목자) (시 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인간은 양과 같다.
양은 눈이 나쁘다. 멀리 보지 못한다. 방향 감각이 없다. 빨리 뛰지도 못한다.
그래서 양에게 꼭 필요한 것은 목자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우리의 목자가 되시어 인도해 주시니, 안전하고 평안하다.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찌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여호와 하나님을 나의 목자로 모시고 사는 인생은 하나님께서 인도하시고,
영혼을 소생시켜 주신다. 사망의 골짜기를 가더라도 함께하여 보호해 주신다.
얼마나 좋으신 목자이신가? 참 감사할 뿐이다.
(요 10:1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이상과 같이 구약에 계시되어 있는 하나님의 이름을 말씀드렸다.
★ 신약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이름 :
1) 하나님 아버지 (요 6:27) : God the Father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
(마 6: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God the Father, 하나님 아버지라는 칭호는 우리에게 최고의 축복이고, 최고의 영광이다.
(고후 6:18)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2) 예수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예수님도 삼위일체 하나님 중에 한 분이시다.
“예수” 이름의 뜻은 “구원자”라는 뜻이다.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기 위해 오신 하나님의 아들 이름이다.
3) 보혜사, 성령 (요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성령의 이름”은 [파라클레토스] : 파라(옆에) + 클레토스(부름 받다)
그러니까, 성령님은 성도들 옆으로 가까이 오셔서 말씀하여 주시는 분이시다.
영어 성경에는 Helper(돕는자), Counselor(상담자), Comforter(위로자), Advocate(대언자)로 번역하였다. 성령님은 성도가 힘들어 할 때 우리 곁에 오셔서 위로해 주시고, 도와주시고,
상담해 주시는 하나님의 영이시다.
(결 론)
성부 하나님의 이름에 대하여 구약과 신약에 계시된 이름을 보았고,
성자 예수님의 이름의 뜻도 보았고, 성령님의 이름도 살펴 보았다.
우리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다. (사도신경)
특별히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이름을 알려 주신 것은 [하나님 아버지] 라는 호칭이다.
이 이름 안에 구약 성경에 계시되어 있는 그 모든 이름의 뜻이 다 들어 있다.
하나님 아버지는 창조주, 구속주, 심판주이시며, 전능하시고, 사랑이 풍성하신 하나님이시다.
이렇게 존귀하신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게 된 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이다.
항상 하나님의 이름을 기억하고, 그를 의지하고, 섬기며 살아가는 복된 성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 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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