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4일 목요일

인생사용 지침서(6) 십계명 강해 (제 5 계명) / 출 20:12.

 인생사용 지침서 (6)

제 5 계명 네 부모를 공경하라 (출 20:12)

(인간 관계의 첫 계명)

(출 20:12) “네 부모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하나님이 모세에게 주신 십계명두 돌판에 새겨 주셨다.

1∼4 계명 : 하나님 어떻게 사랑하며 섬길 것인가? 신학적인 계명

5∼10 계명 : 사람 어떻게 사랑하며 섬길 것인가? 윤리적인 계명

두 돌판의 계명에 대해서 다리(bridge)역할 하는 계명이 제 5 계명이다.

1) 부모 공경이 곧 하나님 공경이다.

이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을 잘 섬기는 사람은 반드시 부모도 잘 공경한다.

(예화) 마태복음 15장을 보면 [고르반] 이라는 말이 나온다.

[고르반]이란?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라는 뜻이다.

[고르반]은 하나님께 예물을 충실히 드리는 것이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것으로 자기의 본분을 다한 것으로 하여 부모님께 드려야 할 것을 하나님께 드리고,

[고르반] 그러면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마 15:8)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요일 4:20)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신앙바른 사람이라면 자기 부모공경하게 되어 있다.

2) 부모는 누구인가? (부모의 정의)

부모하나님대리자(agent)이다.

하나님이 창조주이시고 우리를 살게 하시고, 길러주시는데,

그 일을 부모님을 통해서 우리를 낳게 하시고 길러주게 해 주셨다.

그런 의미에서 부모하나님의 대리자이다.

(루터) : “부모는 하나님의 대리자들을 가르키는 말이기 때문에,

하나님께 하듯이 부모님을 공경하고 경외심을 갖고 섬겨야 한다.”

3) 부모를 공경해야 하나?

① 첫째로 날 낳아주신 분이시니까.

인간의 기본적인 인간관계는 부모로부터 시작한다.

부모님이 공경 받을 자격이 있어서 공경하는 것이 아니라, 날 낳아 주셨기 때문에 마땅히 공경

해야 한다. 창조 행위를 대리해 주신 분이기 때문이다.

② 나를 길러 주시고 양육해 주셨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모든 것을 배운다.

학교에서는 지식 교육을 하지만, 가정에서는 인성교육. 신앙교육이 이루어 진다.

부모님의 교훈들이 인성 교육의 기초가 된다.

(예) 교육학 : 7세까지 두뇌의 85%가 다 계발 된다고 한다.

넉넉한 사람. 여유있는 사람. 좋은 인간관계. 인격의 형성은 모두 가정에서 이루어진다.

조건이 좋은데, 불평, 불만이 많은 사람이 있다.

왜냐하면 인성교육에 문제가 있어서 그렇다.

인격과 성품 형성이 가정에서 이루어 진다.

사랑정성을 다 쏟아 주셨기 때문이다.

♪ 나실제 괴로움 다잊으시고 기르실제 밤낮으로 애쓰는 마음

진자리 마른 자리 갈아 뉘시며 손발이 다 닳도록 고생하시네

하늘 아래 그 무엇이 넓다하리오 어머님의 희생은 가이없어라.

♪ 어려선 안고 업고 얼려 주시고 자라선 문 기대어 기다리는 마음

앓을사 그릇될사 자식 생각에 고우시던 이마 위에 주름이 가득

땅 위에 그 무엇이 높다 하리오 어머님의 정성은 지극하여라

이 노래는 부를 때마다 눈물이 난다.

부모의 사랑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된다.

하나님의 사랑과 가장 유사한 사랑이 부모의 사랑이다.

(예화) 1988년 12.7. 구 소련, 아르메니아, 대지진 참사가 있었다.

55,000명사망했다. 고층 건물이 무너졌다.

26세 엄마(스잔나로시안)가 딸, 가이안이 함께 갇히었다.

탈출 못해서 배 고프고, 목 마르고, 아기가 운다.

엄마가 유리 조각으로 자기 손가락을 베어서 아기에게 피를 먹여서 연명시켰다.

14일 만에 구출되었는데, 엄마의 손은 피 범벅이 되었다.

이것이 어머니의 사랑이다.

하나님의 사랑과 비슷하다.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신 그 사랑으로 내가 살아나게 된 것이다.

부모의 사랑을 넉넉히 받은 사람이 많을수록 이 사회는 건강한 사회가 된다.

4) 부모 공경의 방법

존경하고 감사하라.

공경 = 카베드 : 무겁게 여기다. 중요하게 여기다는 뜻이다.

이 말은 부모님을 가볍게, 우습게 여기지 말라는 말이다.

부모를 공경하라고 했을 때, 부모님이 정말 고맙고 감사해 하는 자녀들도 있지만,

반대로 부모에 대한 쓴 뿌리가 있는 사람들도 있다.

어떻게 감사해? 감사할 것이 있어야지? 라고 말할 수 있는 자녀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를 낳아주셨다는 한 가지 이유로도 감사하고 공경해야 한다.

(예) 신명기 27장 저주 12계명이 있다.

(신 27:16) 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여기에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가 나온다.

경홀히 여기는 것이 업신여기는 것이다. 무시하는 것이다. 함부로 대 한다.

배움, 직업, 유산이 많아서 존경하는 것이 아니다.

부모 고유의 위치권위 때문이고 하나님의 계명이기 때문이다.

(레 20:9) 만일 누구든지 자기의 아버지어머니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

그가 자기의 아버지어머니저주하였은즉 그의 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부모님께 함부로 말하면 죽음으로 이어진다.

부모가 이제는 늙고 힘도 없고, 연약해 지셨으니,

부모님을 더 잘 모시고 봉양하고 공경해야 한다.

순종하라.

(엡 6: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부모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부모 공경의 첫 걸음이다.

신자는 부모 공경을 하되, 한 가지 제한이 있다.

주 안에서 순종하라는 것이다.

하나님 말씀에 위배되거나 비윤리적인 것일 때에는 거부해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 관계의 법이 더 우선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위배되지 않는다며,부모님께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고 옳으니라고 했다.

부모를 거역하고 불순종하는 것은 패륜(悖倫)이다.

인간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도리에 저 버리는 것이다.

(잠 30:17)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이 말씀은 읽기도 불편하다. 너무 무섭다.

말세의 현상 중에

(마 10:21) 자식들이 부모를 대적하여 죽게 하리라

(딤후 3:1-2) 말세에... 부모를 거역하며...

부모의 노후책임지라.

이제 장성한 자녀는 노(老)부모를 잘 모시고, 공경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 사회적 약자가 된다. (고아, 과부, 나그네) 3대 약자이다.

이 사람들은 누군가가 도와주어야 살 수 있는 자들이다.

그래서 이런 약자들을 돕지 않으면 벌 내리신다고 했다.

(겔 22:7) 부모를 업신여겼으며 네 가운데에서 나그네 학대하였으며

고아과부를 해하였도다.

그래서 (겔 22:22) 나 여호와가 분노를 너희 위에 쏟은 줄을 너희가 알리라

더욱이 고대 사회는 노인이 된 부모는 자식을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

물질적으로 도와 드려야 하고, 몸도 보살펴 드려야 했다.

경제적으로 도움이 필요하지 않은 부모님에게도 잘하고,

경제적으로 필요한 부모님에게는 더 잘 해야 한다.

부모가 부자라도 용돈 드리면 좋아하신다.

부모님께 십일조 드리면 좋다.

부모님에 대한 사랑과 존경을 물질로 표현하라.

또한, 어깨도 주물러 드리고, 용돈도 드리고, 대화도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자녀들이 용돈 가져 오면 [탱큐] 하고, 반드시 받고 축복 기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가 효도할 때, 내 자녀들이 효를 보고 배운다.

그래서 가정 문화효도 풍조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효도하는 자에게 약속해 주셨다. 네가 땅에서 되고 장수하리라.

끝으로 부모님이 천국 가셔서 아쉬워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부모 공경의 계명을 확장해서 생각해 보면 좋겠다.

십계명 서론에서, 계명의 이면성을 말씀드린 것처럼 :

하지 말라는 계명은, 적극적으로 더 해야 할 것까지 생각하라고 했다.

(예)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은 죽이지만 않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사랑해야 하는 것까지 가야 한다는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부모공경은 적극적으로, 육신의 내 부모만이 아니라,

내 주변의 웃어른들에게도 내 부모라는 마음으로 공경하면 복이 온다.

(레 19:32) 너는 센 머리 앞에서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

여기에 센 머리, 노인은 내 부모만이 아니다. 모든 어르신을 말한다.

(예) [어르신] 은 여러 면에 계신다.

임금님국부 : 나라의 아버지,

목회자 (Father, 신부) : 영적으로 말씀을 가르치는 교회의 아버지

스승님 : 지식의 아버지이다.

(예화) 장로교의 자랑거리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이다.

대요리문답 = 성인들을 위하여, 소요리문답 = 자녀들을 위하여 만든 것이다.

대요리문답 123문, 133번까지 제 5 계명에 대한 의미를 질문하고 답변하고 있다.

(124문) 제 5 계명에 있는 부모는 누구를 뜻하는가?

답. 제 5 계명에 있는 부모는 혈육의 부모뿐 아니라,

연령과 은사에 있어서 모든 윗사람과 특히 하나님의 규례에 의하여

가정, 교회, 국가를 막론하고 우리 위에 권위의 자리에 있는 자들을 뜻한다

(잠 23:22, 25, 14:8; 엡6:1, 2; 딤전5:1, 2; 창4:20-22; 왕하5:13, 2:12, 11:14; 갈4:19; 사49:23)

(125문) 왜 윗사람들을 부모라 칭해야 하는가?

답. 윗사람들을 부모라 칭함은 육신의 부모같이 아랫사람들에 대한

모든 의무를 가르쳐 인륜 관계에 따라 아랫사람들을 사랑으로 부드럽게 대하게 하고

아랫사람들은 마치 그들 자신의 부모에게 하듯 자기 윗사람들에 대한 의무를

더욱더 기꺼이 유쾌하게 행하게 하려 함이다.

(엡6:4; 고후12:14; 살전2:7, 8; 민11:11, 12; 고전4:14-16; 왕하5:13)

126문 = 제 오 계명의 일반적 범위는 무엇인가?

답. 제 5 계명의 일반적 범위는 아랫사람, 윗사람 혹은 동등 자들로서

상호 관계에 있어서 우리가 서로 지고 있는 의무를 행하는 것이다.

(엡 6:1-4) : 자녀들에게 효도하라고 주신 말씀과 함께 부모들에게도 말씀하고 있다.

(엡 6: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훈계로 양육하라

서로 상호적이다.

(결 론)

(예화) 임금님 시골 방문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한 노모가 임금님 용안을 뵙기 원했다.

효자 아들은 불편한 어머니를 등에 업고 소원을 들어 드렸다.

이 모습을 본 임금이 큰 상을 내려 주었다.

이런 이야기를 듣고 한 불효자가 임금님 오신다는 마을까지 가서 억지로 어머니를 업고

흉내를 내었다. 역시 상을 내려 주게 했다.

한 신하가 와서 말한다. 아닙니다 임금님, 그 놈은 불효자입니다. 억지로 한 거에요.

임금님 말씀은 : 아니다. 효도흉내만 내어도 좋다.

효도를 진심으로 하면 좋다.

그러나 효도는 흉내만 내어도 좋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흉내가 아니라, 참 마음을 다해서 효도하는 효자, 효녀가 됩시다.

요즈음 오래 살려고 보약도 먹고, 운동도 열심히 한다.

그런데 장수하는 확실한 비결이 여기 있다.

(출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신약 성경에는 오래 사는 것만이 아니라, 땅에서 잘되고 장수하게 된다.

(엡 6:2-3)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우리 모두 효자, 효녀 신자가 되어 이런 자자손손이 받게 되시기 바랍니다. (아 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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